9월부터는 본격적인 채용 시즌입니다. 코로나19 전후로 대부분의 기업에서 채용 절차 중 하나로 온라인 인적성검사(AI역량검사)를 활용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온라인 인적성검사를 무료로 응시해 볼 수 있는 사이트 몇 곳을 소개해드리고, 인적성검사 잘 보는 방법에 대해서도 살짝 정리해 보았습니다.
관련 글 :
모든 컨텐츠는 현직 공인노무사가 작성합니다.
1) 사람인 인적성검사 무료
사람인은 대표적인 채용 플랫폼인데요. 사람인에서 실시하는 인적성검사를 응시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가입이 필요하고 경력/신입 여부 등 프로필 설정이 필요 할 수 있습니다.
2) 잡다(마이다스인) AI역량검사 응시하기
채용 솔루션으로 유명한 JOBDA(잡다) 플랫폼은 AI역량검사 역시 응시자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리온, 한국수자원공사, 신한은행, 한국타이어, KB증권, DB금융투자, 게임빌, 여기어때, 한미약품, 일동제약, 카이스트, 3M 등 많은 회사에서 마이다스인의 채용 솔루션을 통한 AI역량검사를 도입해 채용에 활용하고 있는데요.
잡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튜토리얼 연습하기는 물론 최대 5회까지 응시 해 볼 수 있습니다. 결과표 확인도 가능하므로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는 인적성검사, AI역량검사의 모의고사로 충분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적성검사 및 AI역량검사 잘 보는 팁
첫 번째로 신뢰 할 수 있는 결과를 나오게 해야 합니다. 인적성검사, AI역량검사 모두 상당히 많은 분량의 문제로 시험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많은 분량의 문제 중에는 내포되어 있는 의미는 같지만 교묘하게 질문 내용을 변형한 문제가 더러 있는데요. 이러한 문제에서 처음 한 답변과는 다른 답변을 하게 되면, 시험 결과는 '신뢰할 수 없음'으로 분류 될 수 있습니다.
신뢰 할 수 없는 시험결과가 나오게 되면, 설령 다른 문제를 잘 풀었다 하더라도 인사담당자는 당연하게도 지원자의 인적성검사 또는 AI역량검사 결과를 모두 신뢰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교묘하게 질문을 변형한 문제에 대해서도 일관된 답변을 할 수 있도록 앞에 했던 답변을 기억해 그 방향에 맞는 답변을 하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문제를 빠르게 이해하고 답을 해야 합니다. 간혹 문제를 이해하지 못해 항목 하나를 통째로 날리게 되는 불상사가 생기곤 하는데요. 무료 모의고사를 통해 문제 유형을 미리 파악해 두면 보다 유리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나 블로그 등에서 소개하는 인적성검사 유형을 미리 파악하고 응시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아래 관련 글에서는 인사담당자 입장에서 실무면접, 최종면접 전에 읽어두면 좋은 내용과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 등을 정리해 두었으니 채용 절차 진행하기 전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컨텐츠는 현직 공인노무사가 작성합니다.
컨텐츠의 내용은 법과 판례, 행정해석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지만 법적 근거자료가 될 수는 없습니다.
지금까지 『공인노무사가 전하는 세상의 모든 근로자를 위한 정보(세모글, SEMOGLE)』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Tags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