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의 미래는 있을까? 생성형AI이 블로그에 미치는 영향

다소 개인적인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SEMOGLE에서 블로그 그 자체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은 처음인데요. 제가 블로그를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구글의 광고플랫폼인 애드센스입니다. 그러나 최근 애드센스 수익이 급하강 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의 미래는 있을까? 생성형AI이 블로그에 미치는 영향

    애드센스 수익이란?

    애드센스(AdSense)는 구글(Goolge)의 광고플랫폼으로, 웹사이트나 블로그, 유튜브 채널 소유자가 자신의 사이트, 채널 등에 광고를 게시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본 포스팅에도 여기저기 걸려있는 광고 디스플레이가 바로 애드센스인데요. 방문자가 해당 광고를 보거나, 클릭하거나, 광고 클릭 후 어떠한 행동(구매, 전환 등)을 하게 되면 광고수익이 발생하게 되고 일부 수수료는 구글이 가져가지만 나머지 수익은 웹사이트 등 소유자에게 배분하는 형태입니다.

    보통 포스팅에 어울리는 광고가 붙게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어 광고 클릭률이 높지는 않습니다. 높지않은 광고 클릭률임에도 최근에는 노출당 비용인 CPM으로의 전환이 되었기에 수익이 유지되고 있었습니다만, 최근 애드센스 수익이 많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수익이 갑자기 떨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애드센스 수익 하락 원인

    애드센스 수익이 하락하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가 생각해 본 수익하락의 원인들은 아래와 같습니다(물론 '무슨 소리? 수익 잘 나고 있다'라고 하는 분들도 분명 계시리라 봅니다).
    • 페이지뷰(조회수) 하락
    • 광고 CPC 하락(경기침체 등의 영향으로 광고주가 구글에 광고를 의뢰하지 않거나, 하더라도 광고단가를 낮춰서 경쟁할 가능성)
    • 생성형AI의 등장으로 콘텐츠 경쟁의 증가

    1) 페이지뷰(조회수) 하락

    저는 구글의 블로그 플랫폼인 블로그스팟을 이용해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분들은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에 익숙하실 것이고, 일부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스팟까지 아시는 분들도 계시리라 봅니다.

    구글의 블로그스팟은 어느 플랫폼에서든 환영받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친정이라고 볼 수 있는 구글에서조차 말입니다. 네이버블로그를 네이버에서 밀어주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다음에서 밀어주는 것과는 상반된 상황인데요.

    구글 검색엔진은 과거 여러번의 정책 업데이트를 통해 정크 블로그, 스팸 등을 걸러 정화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체 정화작업에서 블로그는 티끌만도 못한 존재가 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구글에서 검색을 하게되면 첫 페이지에 뉴스나 공공기관 사이트가 대부분 우선적으로 노출이 되고, 개인 블로그나 웹사이트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페이지뷰의 점진적인 하락이 애드센스 수익의 하락에까지 이어지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보았습니다.



    2) 광고 CPC의 하락

    광고 CPC는 광고 클릭당 비용으로, 광고를 클릭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수익으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애드센스가 과거 CPC 중심에서 CPM 중심으로 최근 정책이 변화했다하더라도 여전히 CPC는 애드센스에 있어 주요한 지표입니다.

    광고마다 이러한 CPC는 다르게 책정이 되는데, 같은 광고라도 시기와 경쟁의 정도에 따라 광고 단가가 달라지게 됩니다. 경쟁이 낮을수록, 경기가 좋지 않을수록 광고단가가 낮아지리라는 것은 어렵지 않게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최근 글로벌 경기침체다 뭐다, 광고 형식의 다변화 등 영향으로 광고 CPC 자체가 낮아지고 있음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3) 생성형AI의 영향

    가장 가능성이 높은 요인으로 꼽는 생성형AI의 등장입니다. 챗GPT나 제미나이, 코파일럿, 퍼플렉시티 등 다양한 생성형AI를 활용해 많은 사람들이 빠르고 쉽게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기존에도 API를 활용해 대량 포스팅이 있어왔으나, 최근에는 생성형AI를 통해 누구나 대량으로 콘텐츠를 생산해 낼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많은 콘텐츠가 한꺼번에 물 밀듯이 밀려오면 광고 노출의 기회가 분산되고, 더 많은 콘텐츠들 사이에서 경쟁을 해야하기 때문에 애드센스 광고 수익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으리라 봅니다.

    또한 AI가 주도하는 새로운 광고모델의 등장, 광고 효율성 감소, 사용자 행동 변화(AI를 통해 답만 찾고 곧바로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떠나버리는)도 애드센스 수익 감소의 영향이 되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앞으로 어떻게 블로그를 운영해 나갈 것인가?

    그렇다면 앞으로 어떻게 블로그를 운영해 가야할까요? 저 역시 생성형AI를 활용해 대량으로 컨텐츠를 생산해 내야할까요?

    퍼플렉시티나 챗GPT의 도움으로 블로그 포스팅을 시도해보지 않은 것은 아니었습니다. 글의 완성도도 높았고, 전문기술이 없더라도 프롬프트만 잘 정리해두면 글 하나 뚝딱 완성하는 것은 일도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내용에 알맹이가 빠진듯한 느낌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사람이 느끼고 그것을 표현해내는 글과는 확실히 다른 느낌을 받았는데요.

    글을 읽는 다른 사람들도 비슷하게 느끼시리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앞으로 블로그에서는 보다 저의 경험을 살리고, 독특하고 독창적인 포스팅을 하고자 노력하려고 합니다. 블로그 개설의 취지를 살리고, 애드센스 광고 수익에만 쫓는 포스팅이 아니라 공인노무사로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고자 했던 초반의 마음가짐으로 제대로 된 포스팅을 통해 생성형AI시대를 이겨내 가봐야 하겠습니다.

    최근 하락한 애드센스 수익으로 상심이 크지만, 또다시 정상궤도에 오를 날을 기대해 보겠습니다.



    모든 컨텐츠는 현직 공인노무사가 작성합니다.
    컨텐츠의 내용은 법과 판례, 행정해석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지만 법적 근거자료가 될 수는 없습니다.
    지금까지 『공인노무사가 전하는 세상의 모든 근로자를 위한 정보(세모글, SEMOGLE)』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